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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이야기/자본주의 생활정보

서울시 배달라이더 상해보험 개시 및 청구절차 알아보기

by 성실박 2021. 12. 22.

안녕하세요. 성실박입니다. 요즘 코로나19 시국에 따라 배달 주문이 급증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배달의 민족, 요기요, 쿠팡이츠 등 배달 플랫폼에서 배달 라이더 종사자의 숫자도 많이 늘어났습니다. 배달 라이더의 교통사고 등 안전문제에 대한 사회적 이슈가 대두되고 있는데요. 이에 대한 복지정책으로 서울시가 전국 최초로 플랫폼 배달 라이더 종사자들을 위한 배달 라이더 상해보험을 개시하였습니다.

서울시-배달라이더-안심상해보험-개시
배달라이더 상해보험

서울시, 플랫폼 배달라이더 안심 상해보험 개시

1. 정책개요

   - 정책명 : 플랫폼 배달 라이더 서울형 안심 상해보험

   - 정책목적 : 서울시 플랫폼 배달 라이더 사고 발생 증가에 따른 재정적 지원 목적

2. 보장 범위

   - 배달노동자가 서울지역 내 배달업무 중 사망, 상해, 후유장애 등이 발생했을 때 피해 보상 보험

3. 보장기간 

   - '21년 12월 13일(월) 0시부터~'22년 12월 12일(월) 24시까지 (1년간)

4. 보장대상

   - 서울시에 거주하는 만 16세 이상 모든 플랫폼 배달 라이더

   - 이륜차, PM, 자전거(전기 자전거 포함) 및 도보로 배달업무 수행 중 발생한 사고 등

5. 정책 특징

   - 서울 거주 배달종사자라면 별도 가입 필요 없음 (자동가입)

   - 타 보험(산재보험, 이륜 종합보험) 가입한 경우라도 중복보장 가능

 

 

 

서울시 플랫폼 배달 라이더 안심 상해보험 보장 범위

보장범위 보장금액
교통사고 사망 2천만원 (정액지급)
교통사고 후유장애(3~100%) 장애 등급에 따라 최대 2천만원
교통상해 수술비
(골절상해에 의한 수술 포함)
30만원 (정액지급)
교통상해 골절발생 진단금 20만원 (정액지급)
뺑소니 및 무보험자 상해사망, 후유장애 최대 200만원

사고발생 시 최대 2천만원까지 보장하며, 사고 발생시 보험금을 청구한 당사자에게 서울시가 계약한 손해보험사가

보험금을 지급하는 형태입니다. 코로나 19로 인해 비대면 식사가 증가하면서 배달 수요가 증가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배달 종사자 분들이 증가하였는데요. 이번 지원정책은 일반보험 청구가 어려웠던 보험 사각지대의 배달 라이더들을 위한 복지 지원 정책으로 생각됩니다.

 

 

배달라이더 상해보험 청구방법

배달업무 중 상해사고 발생한 배달종사자 또는 지정 대리인이 보험사 전용콜센터, 카카오 알림 톡, 이메일 등을 활용하여 직접 보험청구 방식으로 지급이 진행됩니다. 절차가 간단하고 청구일로부터 3 영업일 이내에 지급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고 하니 보상금 지급도 빠른 편입니다. 

 

1. 청구방식 

 - 보험사 전용콜센터, 카카오 알림톡, 이메일 등 당사자 직접 청구 원칙

2. 제출서류

 - 주민등록 초본(서울 거주 확인용), 배달업무 입증자료(배달앱 화면 캡처 등), 보험 신청서(양식), 통장사본,

   상해사고 증명자료(병원 진단서 등)

3. 콜센터

 - 전화번호 : 02-3486-7924 (Fax 0505-137-0051)

 - 이메일 : 0234867924@seoulrider.net

 - 카카오톡 : #플랫폼 배달 라이더 서울형 안심 상해보험

 

 

 

오늘은 서울시 복지정책 중에 하나인 플랫폼 배달 라이더 서울형 안심상해보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서울시 배달라이더 중 불의의 사고를 당하시 분들은 해당 내용을 참조하시어 보험금 수령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건 안 다치고 안전하게 배달업무 진행하는 것임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배달 라이더 종사자 여러분을 항상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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