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이야기/기업 Study

[KSS해운] 상장 후 13년연속 배당지급, 성장하는 해운회사

by 성실박 2021. 12. 1.

'21년도 마지막 달 12월이 되었습니다. 11/30 어제의 주식시장은 코로나19 '오미크론' 공포로

코스피가 연중 최저치를 기록하였습니다. 올해의 수익은 다 날라갔다. 이 뜻이겠죠....하하

 

하지만, 자본주의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투자는 평생 함께해야하는 동반자라고 생각합니다.

오늘도 그렇기 때문에 다시 힘을내서 좋은 기업을 찾아 공부를 해야겠지요.

 

오늘은 해운회사 'KSS해운'에 대한 기업 Study를 진행해보겠습니다.

 

KSS해운은 저에게는 특별한 인연이 있습니다.

제가 10년 전 취업준비생 시절에 면접을 봤던 회사였습니다. (그때 가치주의 매력에 빠져 투자를 했더라면.....)

운이 좋게 저를 불러주셨고 서울 인사동에 있는 본사에 장시간 면접을 봤던 기억이 납니다. (결과는..비밀..)

그렇게 KSS해운과의 동반이 시작되었습니다. 젊은 열정으로 창업주의 자서전까지 도서관에서 찾아 읽었으니까요.

이제는 주주가 되었습니다.

 

사업현황 : 대형화주와의 장기계약으로 안정적인 매출액 증가

KSS해운은 일반적인 컨테이너 해운업이 아닌 가스와 케미컬 운송을 주력으로하는 해운회사 입니다.

물건의 배송을 맡기는 화주와 장기계약을 통해 안정적인 마진을 유지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지요.

 ■ 사업영역 및 주요고객사 ('21년 3Q 사업보고서-전자공시) 

사업부문 주요제품 주요고객
가스선 LPG, NH₃, VCM 등
GAS 화물운송
㈜E1, 한화솔루션, MITSUBISHI 상사, ITOCHU,
TRAMMO, GYXIS, SHELL, ENEOS OCEAN,
KPI, Vilma Oil, BGN, PTT 등
케미칼선 BZ, SM, B.OIL 등
CHEMICAL 화물운송
SUMITOMO 상사, SHELL, MARUBENI 상사,
SK루브리컨츠, MITSUBISHI CORPORATION,
METHANEX, MITSUI 상사, SK종합화학, GS칼텍스 등

■ '21년 3Q 매출액 (전자공시)

매출액의 88%는 가스선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올해만 4척의 VLGC를 건조하였고 '22년에 1척, '23년에 2척의

VLGC 도입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신조 도입에 따른 매출액의 향상이 기대되는 부분입니다. 

LPG 운송시장의 성장세에따라 선대를 증대하여 가스선 사업부문의 매출비중이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VLGC : 78,000~91,000 CBM급 가스운반선

 

2021 KSS 3Q IR자료

신규선박 도입에 따른 부채는 조금 부담된다.

다만, 걱정스러운 부분은 신규선박 도입관련 부채부분이다. 금리 인상추세에 따라서 금리가 1%만 올라도 순익에는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KSS해운은 우량고객과의 장기계약을 통한 안정적인 매출구조를 확보하였으니 금리 인상에 따른 부채부담은 어느정도 Risk 햇지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다만 분기별 사업보고서 및 IR자료 등을 통해 면밀하게 지속적으로 관찰해야하는 부분이다.

 

 

 

투자지표 : 꾸준한 매출성장 + 꾸준한 배당성장

- '21년 12/1(수) 기준 시가총액 : 2,643억 

- '21년 3Q 실적 기준 : PER 6.73 / PBR 0.77 / ROE 12.6% 

- 부채비율은 332% 수준으로 신규선박 도입에 따른 선박금융 비중이 높음, 금리 인상에 따른 손익 모니터링 필수

- 배당 : '20년 주당 300원, 시가배당률 2.9% 

  → 주주 친화적인 기업으로 수익에 대한 배당을 지속적으로 늘려주는 기업이다.

KSS해운 3Q IR자료

 

KSS해운의 숙제? 사업다각화

주력인 가스운반부문은 장기계약을 통한 안정적인 매출을 지속적으로 확보하고 있다.

다만, 주주의 입장에서 가스선 외에 추가적인 매출확보를 위한 사업다각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케미칼선대의 확장 및 MR탱커선의 신규 도입 등 회사에서도 신규 사업발굴에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는 모습이다.

또한, 작년 말 흥아해운 인수전에 참여하는 모습은 사업다각화를 위한 회사의 고민을 읽을 수 있는 부분이다.

http://www.thebell.co.kr/free/content/ArticleView.asp?key=202012271351317840107563&lcode=00

 

오늘은 KSS해운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어떠셨나요? 기업과 동행하고자 하는 마음이 있으시다면

얼른 주식계좌에 관심종목으로 등록하고 관찰하시길 바랍니다.

 

댓글